질문&답변

시벨리우스 분류

국악 합주 스코어 만들기

컨텐츠 정보

본문

지금 콘탁에 국악기를 불러서 이것저것 만져보고 있는데 많이 난감하네요 각 악기마다 어떤 보표를 쓰며 농현 꺽기 등의 국악 특유의 테크닉들은 어떻게 표현하는지 궁금합니다. 예전 서울대 국악과에서 발표한 음원으로 표기법도 있어서 대입해 봤는데 농현이라던지 대입이 제대로 되지 안터라구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도움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예전에 올라온 글중 국악합주보 관한 글이 있던데 그림이 안 보여서... 이 부분은 해결 되어질수 없는 건 지요

관련자료

댓글 4

SUN님의 댓글

졸업 연주 할 당시 2008년도 쯔음에
국악으로 작곡해서 발표 했는데

그냥 서양식?으로 표기했습니다.
오랜 만에 들어보네요

이선생님의 댓글

졸업 연주회 잘 감상했습니다.

짜리몽씨  먼저 연주 파일을 분석해야 합니다.
다음 미디 파일을 만들어 악기를 입혀 보십시오.    Sibeluis 악보 기보는 1/4 톤도 재현 할 수 있으니  소리 만들기 실험을  해야 할 겁니다.
오토툰도 함께 사용하십시오. 기호는 정간보에 나오는 기호 이용  아니면 편하게 소리를 꺽어 내기로 적어도 누가 트집 잡지 않습니다.
이태리어 Moderato 아니  한글로 속도에 중간 빠르기로 적어도 좋습니다. 
그레고리오 찬트에 시편창(쌀모딕) 같은 음을 낭송조로 노래하는데  기보된 네우마보를 노래 할 때 8분음표로 적고 1박으로  노래합니다.
간혹 이 부분을 현대 음악의 3잇단음으로 표기한 편곡한 악보를 본적이 있습니다.  지금도 남성 합창곡으로 많이 불리우고 있습니다. 편곡자의 고레고리오 창법을 공부하지 않아
발생한 오류입니다.  국악도 마찬가지 입니다. 국악에 관한 공부를 해야합니다.  좋은 작품 기대해 봅니다.

이선생님의 댓글

강수근 곡 바단조 국악미사곡  꺾기 사보를 그림같이 Appogiatura로 입력한 악보. 참고자료.

Total 2,128 / 1 Page
번호
제목
이름
알림 0